장남이 지내야 한다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유는 장남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은 바뀌어 가는 시작이 보이고 있다. 그리고 우리 조는 이러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장남과 그의 아내와 그리고 왜 문제시 되고 있는 원인과 주변의 환경과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기존의 가족에서의
가족및 친족제도 의 특징을 살펴 볼필요가 있다
서구 핵가족과는 달리 장남이 부모가족과 동거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에 서는 가족의 형성 확대 축소 소멸의 단계가 분명하지 않고 가족주기가 매우 복잡하다
한국가족은 결혼에 의해 一家를 창설한다고 하더라도 자녀의 출산에 따라 가족이 확
가족집단의 그것과 상충될 때는 가족의 이익이 우선시되고, 가족끼리는 절대적으로 신뢰하고 의존하니 반대로 가족이 아닌 집단에 대해서는 신뢰하지 못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1. 전통적 한국가족의 특성
가족이 개인보다 우선
막강한 가장의 권위
남존여비
장남 우대
부자관계가 부부관
. 또한 노인 단독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독신여성노인 중심의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이 주효하다.
이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 개발 시 국가적․문화적 특성이 반영될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으로도 볼 수 있다. (편집부(2006. 3),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3-44p.)
가족치료의 이론적 이해
보웬의 이론은 서구 가족에 바탕을 두고 있기에 보웬의 이론을 상세히 고찰하고 한국가족의 특성을 고려하며 맏이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논의하겠다.
제1절. 보웬 가족치료 이론의 기초
보웬은 대가족장남으로 태어나 성장한 가족의 경험과 군에서의
장남이 우대되었다. 이것은 상하의 서열과 가족 내의 질서를 유지하여 화목을 이루는 방편으로 인식되어 왔다.
한국의 가족은 세계적인 추세의 변화에 발맞추어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산업화, 공 업화 되면서 전통적인 가족상에 비해 많은 변화를 띠게 되었다.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 의 변화가
장남중심의 직계가족의 가치는 유교적 가치의식이 민풍화되기 시작한 조선중기 이후부터 사회의 기본 이데올로기로 작용해왔으며 서구화 산업화가 상당히 진정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인간관계의 기본원리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화목 02조는 이러한 한국의 장남중심의 직계가족 체계가 현
한국의 경우 혈연관계가 아니면 양자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조선시대에는 대를 잇기 위해 가까운 친족들 가운데서 양자를 구하거나 동생의 장남을 양자로 삼았다. 이것은 과거의 일본, 중국과 비교해 볼 때 큰 차이를 나타내는 점이다. 일본은 혈연관계가 아니더라도 분가의 형태로 가족으로 받아들였
가족관이 현재사회 까지 꾸준히 그 가치관을 이어오고 있다.
2.한국사회의 가족문화의 특징
a.가부장제 사회
가부장제 [家父長制, patriarchy]란 가족형태에서는 가족성원이 세습적 규칙에 따라 지명된 개인의 지배를 받는 데, 대개는 장남이 세습적으로 가장의 지위와 재산을 계승하여 안으로는
I. 한국가족문화의 특성
우리나라 가족은 조선시대 통치이념이었던 유교의 영향으로 가부장적 가족주의가 지배적인 가족윤리가 되어 왔다. 그리하여 남계중심의 혈연과 제사 중시, 아들 및 장남 선호, 위계적 인간관계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가족 내에서 남성이 여성에게, 부모가 자녀에게,